교과목 | 교육내용 |
---|---|
인간행동과 사회환경 |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. |
지역사회복지론 | 지역사회복지의 역사, 기초이론, 실천의 원칙, 모형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핵심사항을 학습한다. 아울러 국내 및 국외의 지역사회복지 사례들을 살펴본다. |
사회복지실천론 |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. 아울러 실천을 위한 가치 및 태도, 윤리 등의 원칙을 학습한다. |
사회복지조사론 | 사회복지와 관련한 조사 및 평가 등을 진행할 때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전 과정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. |
사회복지행정론 |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전 과정에 필요한 기획, 조직, 인사, 예산 등을 배운다. |
사회복지정책론 | 사회복지정책의 개념, 필요성을 살펴본다. 사회복지정책의 과정, 내용,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학습한다. |
사회복지실천기술론 | 실제로 사회복지사로서 실천현장에서 근무하면서 클라이언트와 가족, 지역사회 등을 대면할 때 필요한 기술과 기법 등을 배운다. |
사회복지윤리와 철학 | 사회복지현장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. |
노인복지론 | 노화에 대한 개인의 신체적·심리적·사회적·영적 변화를 이해하고, 고령 사회에서의 노인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. |
가족복지론 | 가족 구조, 관계, 기능, 문제, 그리고 가족생활주기 등에 관한 이론을 살펴본다. 한국의 가족 관련 법과 제도, 서비스 등에 대해 학습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