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목 | 교육내용 |
---|---|
사회복지학개론 | 사회복지, 사회서비스, 사회사업의 개념과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사회복지 각 분야별 현황을 파악하여 여러가지 방법론의 입문과정을 배운다. |
인간행동과 사회환경 | 인간행동에 관한 제 이론을 살펴보고 동시에 사회 환경적 적응 측면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학의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. |
사회복지실천론 |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의 가족,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. |
사회복지실천기술론 | 전문사회사업실천의 기반이 되는 일반적 실천(General Practice)의 접근방법 학습과 개인, 가족, 집단, 조직, 지역사회체계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정과 기법들을 습득한다. |
사회복지조사론 | 사회현상을 논리적,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, 이를 실제생활 및 복지실무의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. |
사회복지정책론 |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,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사회복지정책연구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본다. |
사회복지법제와 실천 | 우리나라 사회복지법과 사회사업실천에 관련된 모든 법령을 연구함으로써 전문사회사업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고, 노사관계 전반에 걸친 문제 등도 총괄적으로 학습한다. |
사회복지행정론 |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데 관련되는 제반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술을 함양한다. |
지역사회복지론 |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회사업으로써 지역사회조직의 특성과 조직방법을 습득하고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한다. |
사회복지현장실습 |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실천적 적용을 위해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기술을 연마하고 사회복지기관의 기능 및 운영에 대한 경험적 이해와 실습생의 자아인식을 증진시킨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