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목 | 교육내용 |
---|---|
상품기획캡스톤디자인 | 소비자 니즈 분석, 상품 콘셉트 개발, 상품 포지셔닝 등 상품 기획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합니다. 아이디어 발상, 시장조사, 디자인, 생산, 마케팅 등 상품 개발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. |
마케팅조사 | 조직체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,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한다. |
소매경영 | 새로운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이용한 소비자를 파악하여 제조업과 소비자의 중간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 |
무역실무 | 해외시장 조사 및 진출전략, 물품구매 등 대금결제(L/C)에 따른 무역실무 능력을 이해한다. |
매장영업관리 | 매장의 매출의 극대화를 위해 판매 기본 정보 및 판매 서비스에 대하여 교육하고 거래처와 영업 매출 및 영업 기획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. |
경제학 |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대경제문제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경제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 일상 경제를 이해시킨다. |
마케팅이해 | 마케팅 목표를 수립하고 기업의 내외적 환경을 분석한 후,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차원에서 시장을 세분화하고,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포지셔닝 방향을 설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해한다. |
소비자행동론 | 본 교과의 학습을 통해 소비자 행동 관련 연구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며, 향후 개인적 소비생활과 취업 후 회사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소비행동을 이해하고 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. |
화물운송론 | 도로 및 철도운송, 항공운송 절차, 복합 운송 절차, 특송화물 운송 절차의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. |
AI의 이해 | 인공지능의 신경망 알고리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인간 지능의 신경망 구조를 학습하고 인간 지능과 인공 지능의 비교 학습을 통해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적 사고를 배양한다. |